윈도우에서 맥북 화면 녹화 하기: 외장 캡쳐보드 Live Gamer ULTRA

윈도우에서 맥북 화면 녹화 하기

맥북(MacBook) 관련 포스팅을 하다 이전 포스팅(맥북 갤럭시폰 USB 테더링 하는 방법)에서 시동 옵션 등을 사용해 보았고 이를 포스팅 하려 했다. 그런데, 이 화면은 맥북 스크린 캡처(⌘⇧ + 4) 기능을 쓸 수 없지 않는가?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스크린샷 없는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그러다 문득 내가 가지고 있는 외장 캡쳐보드 Live Gamer ULTRA 를 통해 맥북의 화면을 촬영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외장 캡쳐보드 이용 시 맥북의 화면을 윈도우 PC에 띄워 촬영을 할 수 있었다. 그 과정을 한번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외장 캡쳐보드 Live Gamer ULTRA – GC553

외장 캡처보드 Live Gamer ULTRA - GC553

내가 하려는 작업은 이 캡쳐보드를 통해 맥북의 화면을 윈도우 PC를 통해 녹화 하는 것이다.

맥북과 외장 캡쳐보드 연결은 쿠팡에서 구입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USB 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했다.

연결해보니 맥북 디스플레이 설정에도 모니터 연결로 인식이 되는걸로 보아 케이블 자체는 문제가 없었다.

맥북 - 디스플레이

그런데 평소 화면 녹화에 사용하는 OBS studio에서 HDCP 라는 메시지만 출력되고 화면이 나오지 않았다.

OBS studio

내가 사용 하는 OBS 스튜디오(OBS Studio)는 무료이며 오픈소스인 스트리밍 및 녹화 소프트웨어로서, 특히 게임 스트리밍, 라이브 이벤트 방송, 비디오 녹화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의 주요 장점은 높은 사용자 맞춤 설정 가능성, 다양한 플랫폼 지원, 그리고 강력한 스트리밍 및 녹화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캡쳐보드 - HDCP 출력화면

HDCP 란?

HDCP는 쉽게 말하자면 이런 캡처보드 같은 기기에서 영상을 녹화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이다.

과거의 기기들엔 해당 기능들을 알아서 해제 해주는 캡쳐보드, HDMI 케이블, 스플리터 등 여러 기기 들이 있었는데 검색해 보니 최근 제품들엔 해당 기능을 넣으면 불법이라 빠졌다는 글이 있었다.

AVerMedia RECentral 4

에버미디어 에서 RECentral 4 라는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만든 녹화 툴인데 평소엔 녹화 도중 갑자기 프리징이 일어나는 문제가 있어 잘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구글링을 해보니까 해당 프로그램에서 에버미디어 제품군의 HDCP 설정이 가능하단 것을 발견 했다.

RECentral 4

HDCP 설정 방법

해당 이미지를 보면 RECentral 에서도 HDCP 메세지가 출력되고 있는데 위에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가고 왼쪽의 자신의 캡쳐장치가 출력 되면 (나의 경우는 Live Gamer ULTRA) 를 클릭할 시 HDCP 설정 화면이 출력 된다.

HDCP 설정 화면

기본적으로 나는 HDCP 감지가 ON 상태 였다. HDCP 감지 라는 글자 오른쪽 i 아이콘을 선택하면 설명을 볼 수 있다.

HDCP 옵션 설명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지만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IOS(맥, 아이폰 등의 애플 제품) HDCP를 미리보기에 출력되면서 녹화를 하고 싶으면 OFF를 하라는 이야기 인데 그럴 경우 저작권 보호를 받는 콘텐츠는 볼 수 없다는게 아마 Netflix 같은 화면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 지금 내가 녹화 하려는 건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 OFF 를 해보았다.

HDCP 감지 설정

OFF를 하니까 iOS 가 아니라면 감지를 키는게 좋다 하는데 일단 맥이니까 OFF.

HDCP 설정 해제 후 정상 출
OBS 정상 출력

이 후 OBS 에서도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 된다.

결론

맥북 화면을 윈도우에서 녹화 할 수 있도록 외장 캡쳐보드에 연결하면 출력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근데… 사실 내가 녹화 하고 싶었던건 이전 포스팅에 캡처가 힘들어 텍스트 위주로 작성했던 맥북의 복구모드 화면을 캡처하고 싶었다.

그러나 캡처보드는 맥북이 부팅이 완료 된 이후에서만 화면이 출력되어 그것은 불가능 했다…

찾아보니 Virtual Studio 같은 가상머신에 맥OS를 설치해서 해당 복구모드를 진입하는 모습을 캡처 할 수는 있는 것 같다.

다음엔 그 방법으로 시도해 봐야 겠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
목차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