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고민하다 고민하다 서피스 프로 9 5G 모델을 구매하게 되었다.
해당 모델은 ARM CPU가 도입되어 많은 분들이 말리고 말려 구매를 망설이게 했지만, 원래도 유명하지 않은 제품을 사는 걸 좋아하다 보니 오히려 끌리더라고 (?)
무엇보다 M1 맥북의 그 기다란 베터리 타임 덕분에 충전기 없이 맥북만 딱 들고 다니던 삶이 너무 좋았어서 결국 고민 끝에 구매하게 되었다.
콘텐츠
서피스 프로 9 5G
서피스는 윈도우 태블릿 중 가장 완성도가 높고 윈도우 태블릿을 구매하려던 사람들은 다 아는 제품이다.
현재 메이저 제조사 중엔 유일하게 서피스 만이 계속 발매 되고 있고 그나마 그 아래로 레노버 같은 기업의 제품이 나오고 있다.
이전에 삼성에서도 비슷한 계열의 제품으로 갤럭시 북 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해당 네이밍을 태블릿이 아닌 일반, 2 in 1 노트북 계열의 제품으로 전환하고 사실상 신제품을 만들고 있지 않다.
그런데 가격이 너무 비싸 망설이던 도중 쿠팡 반품으로 110만원 정도에 제품이 판매되어 회사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미루고 미루던 서피스 프로9 5G를 구매하게 되었다.
롤 다이아란 목표를 이룬 날 위한 선물 이니까 괜찮아…!
서피스 프로9 5G 와 일반모델의 차이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다. 5G 모델은 일반 모델에 LTE, 5G 와 같은 네트워크를 쓸 수 있는 확장 버전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다른 제품이다.
그 이유는 5G 모델은 SQ3(서피스용 으로 커스터 마이징 된 스냅드래곤) 란 ARM CPU가 들어가 있다.
최근 노트북의 혁신이 이루어진 애플의 맥북 CPU M1 이 바로 ARM CPU이고 쉽게 설명하자면 ARM 기반 CPU는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 되는 CPU 이다.
ARM CPU의 장점과 문제
그럼 5G의 탑재된 ARM CPU의 장점엔 무엇이 있을까? 정리 하면 다음과 같을 수 있겠다.
1. 기존 제품 대비 뛰어난 배터리 사용시간
2. 낮은 발열 온도
ARM CPU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CPU와 같기 때문에 기존 노트북 보다 배터리가 길고 낮은 온도를 가진다.
이는 ARM CPU의 특징이 기존 CPU에 비해 낮은 전력 소비량을 지녀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그럼 무조건 ARM CPU가 무조건 좋냐 라고 물어본다면 그렇지 않다.
기존 CPU가 전통적으로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 사용되고 (이를 x86 프로세서라 한다) 있는 만큼 프로그램들이 x86 기반으로 만들어 졌다면 ARM CPU 에선 사용할 수 없다.
우리가 갤럭시탭으로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할 수 없는 것, 역으로 윈도우 PC에서 안드로이드 App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은 CPU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ARM 이 탑재된 서피스 제품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왜 ARM CPU를 탑재한 서피스가 출시 되는가?
이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사실 맥북 M1의 성공을 보면 알 수 있다. 최근 데스크탑도 두지 않고 노트북, 태블릿을 주로 사용하는 요즘 세대에 있어 최근 성능은 좋아졌어도 3~4 시간 정도면 베터리가 다 닳거나 너무 뜨거워 지는 노트북 대비 배터리 타임이 거의 두배에 뜨거워 지지 않는 노트북인 M1 맥북을 사용해 보면 안다.
그리고 효율성만 있었다면 기존 CPU를 대체할 수 없었겠지만 지금 ARM CPU도 성능이 매우 올라 왔기 때문이다. 성능의 향상으로 앱 생태계만 갖춰진다면 모바일 제품군에선 무조건 ARM CPU가 미래다.
그래서 서피스도 현재 맥북과 같이 ARM 으로의 전환을 계속 시도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탑재된 CPU의 성능도 앱 호환성도 맥북에 비하면 처참한 수준이다.
맥은 대부분의 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부터 갖춘 후 제품을 한꺼번에 M1으로 넘어갔는데 말이다.